Skip to content

                      통곡식을 먹는다.  충분히 씹어 먹는다.  조금만 먹는다. 

조회 수 19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통밀새싹 통째로 갈아먹기(스무디)

 

밀싹즙은 대략 7cm-10cm 정도로 자랐을 때 착즙해서 섭취합니다.

이에 비해 통째로 갈아먹는 이 방법은 통밀을 물에 여섯시간 정도 담구어 두었다가 건져낸 그때부터 갈아 먹을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촉이 나오고 싹이 자라는 동안 계속해서 뿌리와 싹까지 통째로 갈아서 먹는 방법입니다.

 

mil-water.jpg

1. 통밀 한두공기를  깨끗히 씻고 조리질을 한 다음  미지근한 물에 여섯 시간 정도 물에 담구어 둔다. 

    

mil-1.jpg

2. 여섯시간 지난 후, 채소쿠리에 건져두고 하루에 두차례 정도 물을 충분히 뿌려주고 젖은 수건으로 덮어둡니다. 여름철에는 덮어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 움도 트지 않았지만 물에서 건져낸 이때부터 믹서에 갈아서 잡수실 수 있습니다.

     통밀 세 큰술정도에 물 반컵, 볶은소금을 1/5 티스푼 정도 넣고 갈아드시면 됩니다

      일반 믹서기는 잘 갈아지지 않기 때문에 꼭 분쇄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드실 때는 한번에 완샷하지 마시고 반드시 숟가락으로 떠서 또 충분히 침과 섞어서 천천히 꼭꼭 씹어 잡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건강식이라도 씹어 먹을 수 없는 음식은 불완전한 건강식입니다.  반드시 치아로 침과 함께 충분히 씹어서 먹는 음식 만이 온전한 건강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씹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면 옛 어른들이 물도 씹어 먹으라 하셨겠습니까.  현대인의 모든 병인이 어쩌면 씹지 않는 식습관과  씹을 수 없는 음식, 곧 부드러운 음식에 길들인 식습관에 기인한 것이라고도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꼭 씹어 잡수세요.)

 

 

 

mil-4-0.jpg

 

3.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움이 트기 시작합니다. 

    계절과 장소에 따라 자라는 속도가 더 늦을 수도 빠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때도 갈아잡수실 수 있습니다. 갈아서 침과 함께 꼭꼭 씹어먹듯이 잡수셔야 합니다.

 

mil-3-0.jpg

4. 하루정도 더 지나면 뿌리와 싹이 좀 더 자라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뿌리가 서로 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루에 한번 물에 담갔다가 건져냅니다.

 

bala-1.jpg

`mil-3.jpg

mil-4-cl.jpg

 

5. 먼저 뿌리가 나오고 이어 싹이 하얗게 나와서 연두색으로 자라기

시작하는데 색깔이 진해질수록 향이 독해서 먹기 쉽지 않습니다.

 이때에는 기호에 따라 물에 요구르트나 통깨, 삶은 콩,  그외  바나나, 사과  등 중에서 한두가지를 천일염 1/3 티스푼을 넣어 같이 갈아 드시면 먹기가 훤씬 편합니다.

     미리 흰콩을 삶아 두어 냉동실에 준비해 두고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

    몸에 부담없이 가능한 가볍게 먹는 게 중요하므로 콩은 많이 넣지 않도록 합니다.

    콩은 메주콩, 흑태, 서리태, 쥐눈이콩 중에서 취향대로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물만 넣고 통째로 갈아 먹는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입이 녹색으로 변하면 향기 강해 먹기가 쉽지않아 중도에 먹기를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않아 편의상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6. 여름철에는,  삼사일이 지나도 싹이 트지 않은 밀은  상온에 두시면 부패염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냉장고에 두시고 , 잡수실 때는 물에 담가 풀어 헤쳐서 싹 나온것만 건져  드시고,  그외의 서늘한 계절에는 발아되지 않은 것도 다 갈아드셔도 됩니다.

 

 

7. 뿌리가 서로 얽혀 떼어내기 어려울 때는 소쿠리에서 통째로 떼어내어  물에 대여섯시간

담그어 두면 심하게 엉킨 뿌리가 느슨하게 됩니다. 그럼 그때 살살 잘 풀어 건져 올려서

채에 담아두고 드시면 됩니다.

 뿌리가 서로 심하게 얽히기 전에 풀어 헤쳐놓은 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서 잡수시기 바랍니다. 

  뿌리가 심하게 얽힌 채로 여러날 경과하면 부패하여 먹을 때 역한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반드시 하루 한번 물에 씻어 뿌리 엉킴을 방지하시고 소쿠리에 담아 비닐봉지에 공기가 통하도록 담아 냉장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냉장고 안에서도 계속 성장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mil-nang.jpg

 

 

 

물에 대여섯 시간 담구었다가 건져낸 그때부터 씨앗  안에는 왕성한 생명활동이 시작되고 있으므로

이때부터 싹이 잎으로 자랄때까지 그때그때 갈아 잡수실 수 있으므로 여러모로 간편합니다,

 

 

 

 

 


                                       '통밀떡이야기'는 어떠한 상업적광고도 거부하며 철저히 비영리를 추구합니다.

copyrightⒸtongmil.info.2018 All rigts reserved.

powered by tongmil.info / tongmil@chol.com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